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필기 방법

 

 많은 의대생들이 본과 과정을 시작할 때 고민했던 주제일 것이다. 기사를 쓰는 기자도 고민했고 몇 번의 변화 과정을 겪었다. 수업이 많은 만큼 필기할 양도 많은 의대공부, 필기를 효율적으로 잘하기 위해 나에게 맞는 필기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필기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바로 종이와 노트북 그리고 태블릿이다.

 

◇그림 그리는데 강한 종이 필기

 먼저 종이에 필기하는 방법은 고전적이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 고등학교 시절부터 해왔던 필기 방법으로 가장 큰 장점은 익숙하다는 것이다. 인쇄한 강의록 위에 각종 펜으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색상으로 필기하거나 강조표시를 할 수 있다. 또 종이 필기의 강점은 그림을 그리는 데에 있다. 해부학적 구조와 같이 그림을 그려야 할 때 종이 필기가 빛을 발한다. 또한 텍스트 필기 대신 자신만의 기호나 특수문자를 이용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필기를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종이 필기의 불편함은 매번 강의록을 인쇄해야하는 번거로움이다. 강의록이 많은 의대 수업의 특성상 모든 강의록을 인쇄하기 어려울 수 있다. 게다가 강의 속도가 빠르다면 필기 속도가 강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수 있다.

 

노트북, 빠른 속도로 입력할 수 있는 장점

 노트북으로 타이핑하는 방법은 강의 내용의 대부분을 입력할 수 있기에 타이핑 속도만 따라준다면 녹음기 수준의 필기가 가능하다. 특히 교수자의 강의 속도가 빠를 때 진가를 볼 수 있다. 게다가 종이와 달리 지면의 제한을 받지 않고 필기할 수 있다. 필기한 내용을 나중에 수정하기 용이한 장점도 있다. 노트북 필기의 약점은 그림을 그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마우스 또는 터치패드를 이용해서 그릴 수는 있지만 손으로 그리는 방법에 비해 원하는 모양으로 정확히 그리기 어렵다.

 

터치스크린을 활용하는 태블릿

 마지막으로 태블릿을 이용한 필기 방법이다. 태블릿도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대표적으로 아이패드와 펜이 탑재된 갤럭시 등이 있다. 또한 종이에 필기하는 것과 비슷하게 터치스크린 위에 다양한 색의 필기와 강조표시를 원하는 위치에 표기할 수 있다. 게다가 수정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그림을 그릴 때 편리하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종이에 비해 필기감이 떨어지며 글씨 쓰는 속도가 느리다. 만약 태블릿과 호환되는 키보드를 구비한다면 노트북처럼 타이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더해진다. 키보드로 타이핑을 하며 종이처럼 필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노트북과 종이 필기의 단점을 상호 보완할 수 있다.

 

 필기하는 대표적인 세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다. 더욱 알찬 필기를 위해 개인의 상황과 선호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기를 권한다.

 

이상혁 기자/가천
<hoiayp@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