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의대협, 세계의대생총회에 한국대표단 9명 파견

- 작년에 이어 교환학생 계약 큰 성과, 북한보건의료실태 알리는 MedTHiNK 소개도 이루어져

 

 

 

 

 

8월 2일~9일, 세계 의대생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마케도니아 오흐리드에서 제64회 세계의대생총회(General Assembly)가 열렸기 때문이다.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 협회(이하 의대협)에서는 한국 대표단 9명을 파견하여 우리나라 의대생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에 힘썼다.

세계의대생총회는 세계의대생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Medical Students’ Association, 이하 IFMSA)에서 열리는 가장 큰 행사로 매년 3월과 8월에 진행된다. 이번 총회에서는 각종 토론 및 워크숍과 더불어 2016~2017년에 이루어질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각국 사이의 계약이 진행되었다.
IFMSA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크게 SCOPE(Standing Committee of Professional Exchange)와 SCORE (Standing Committee on Research)로 나뉜다. SCOPE는 병원실습교환학생을, SCORE는 의학연구교환학생을 뜻한다.
SCOPE는 현재 98개국, 923개의 의과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3개의 의과대학이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 대표단은 이번 회의를 통해 15개국, 16개의 의대생 단체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계약하였고 그 결과 총 44명의 한국 의대생의 해외로 실습을 나갈 수 있게 되었다.
SCORE는 SCOPE보다 적은 숫자인 약 70개의 국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가톨릭관동대학교, 고려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원광대학교, 인제대학교 등 총 6개의 의과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브라질, 독일, 캐나다 등을 비롯해 16개의 국가와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총 19명의 학생이 외국에서 4~6주간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한국 대표단은 이번 회의에서 의대협에서 진행하고 있는 MedTHiNK(Medical students Talking about Human rights in North Korea)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MedTHiNK는 에 북한 주민과 탈북자들의 보건의료실태대한 의대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자 시작된 프로젝트이다.

 


한편, 의대협은 교환학생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7월 18일, 19일 이틀간에 걸쳐 National Social Program을 진행하였다. 외국인 교환학생들은 이를 통해 한국의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를 두루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명기 기자/한림
<zzangnyu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