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학교별 장학제도, 어떻게 다를까

2010년 9월에 발간된 ‘2009대학 공시정보 분석 자료집’을 보면, 의학계열의 연간 등록금은 911만원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었으며, 계열별 학생 1인당 장학금을 살펴보면 의학계열이 163만원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하지만 전국 43개나 되는 의대와 의학전문대학원은  서로 다른 등록금과 장학제도를 가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단순한 평균치는 의미가 크지 않다. 

각 학교 장학제도를 살펴보면,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성적을 기준으로 지급되는 장학금이다. 대부분의 학교가 상위 일정 퍼센트에게 성적별로 차등지급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 중 U 의과대학의 경우는 등수가 아닌 학점별 차등지급 방식의 장학제도를 가지고 있었는데, 평점 3.5이상 시 전액장학금은, 3.0 이상 시 70%의 장학금을, 2.5이상 시 50%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성적 장학금 외에도 다른 다양한 다른 기준으로 지급되는 장학금도 있었다. C의과대학은 과의 대표를 맡을 경우 5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학생회장은 등록금의 65%, 학생회 부장은 35%의 장학금을 받는 제도가 있고, U의과 대학은 학생회장이나 부회장의 평점이 2.5 이상인 조건으로 등록금을 면제하는 장학제도가 있는 등 학생 대표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이 있었다.  K의과대학은 생활보호 장학금이나 C대학교의 기초생활수급자 장학금 형편을 고려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들이 있었으며, 그 외에도 D대학교의 형제가 같이 입학했을 시 일정액을 감면하는 가족장학금이나, C대학교의 농어촌 학생 특별전형 장학금 등 각 학교만의 특수한 장학금 등이 있었다. 
 
이러한 장학금의 명칭이나 지급기준의 성격보다 확연히 차이나는 부분은 등록금 대비 장학금의 비율인 장학금 지급율이다. 우선 장학금 지급율이 제일 높은 학교는 c의학전문대학원으로 학생전원에게 전액장학금을 지급한다. 적자에도 불구하고 전 학년에 장학금을 지급하는 이유는 유능한 학생 선발과, 돈이 없어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 없도록 하라는 설립자의 이념 때문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S 의과대학은 입학 장학금의 개념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수능성적이나, 대회 수상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한다면, 평점 2.8을 넘을 때 12학기 동안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 S의학전문대학원은 평점이 2.8이상인 조건으로 전원이 50%의 장학금을 받고 있고(2학년 기준), Y의학전문대학원은 학생전원에게 30%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2학년 기준), C의학전문대학원은 학생전원에게 2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이렇듯 장학금 지급율이 100%이거나, 100%에 가까운 학교도 있고, 60%인 G의학전문대학원이나, 39%의 장학금 지급율을 가진 I 의학전문대학원이나, 32%인 Y의학전문대학원, 30%인 CA의학전문대학원, 이나 CH의과대학처럼 장학금 지급율이 높은 학교들도 있는 반면, 10%에도 못 미치는 곳도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낮은 장학금 지급율은 의학전문대학원 체제에서 더욱 문제가 된다.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를 도입하면서 대다수의 대학들이 많게는 3배까지 등록금을 올렸으나,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은 21%로 낮았다(2009년 9월 기준). 이는 전문대학원 정착과, 다양한 학문배경을 가진 전문인력의 양성이라는 같은 취지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아 설립되었던 법학전문대학원의 전액 장학금 지급률이 43.94%나 되는 것과 비교된다. 또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작성한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체제정착비 지원 현황'을 보면, 전국 35개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중 26곳은 체제정착비 명목으로 전체적으로 388억 6000만원에 달하는 예산을 추가로 지원받았다고 한다. 그 중 가장 많이 받은 곳은 KY의학전문대학원으로 43억을 지원받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학전문대학원 대다수의 학교들이 과거 학부체제로 돌아갈 것을 선언했다. 또, 교육과정도 학부생들과 같은 교실에서 같은 교육과정으로 수업을 받는 등 같은 교육과정과 실습환경을 가진 만큼, 올린 등록금과 정부 지원금으로 그 동안 이중으로 수익을 올려왔다는 비판을 받는 것이 불가피해졌다. 그 외에도, 의과대학으로의 복귀를 결정하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 책임도지지 않고 결정했다는 것도 문제점이다. 이런 이유로 지난 10월 국감에서는 의과대학 복귀 후 등록금이 대학 현실에 맞게 돌아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강새미 기자/중앙
<twklest@e-med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