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스마트 폰이 없는 S 병원 실습생 A 는 오늘도 서럽다. 어제는 교수님의 질문에 A가 쩔쩔 맬 동안 스마트 폰을 가진 친구 B는 교수님 뒤에 숨어 재빨리 검색해 대답해버린다. 오늘도 수업자료 PPT 100장에 자신의 20년 업적을 고이 담아 오신 교수님. 과연 이 PPT를 뽑으면 볼 것인가, 또 이면지만 만드는 것은 아닐까, A가 고민하는 사이 B는 수업이 끝나자마자 스마트 폰에 수업자료를 가뿐히 담는다. 특히 본과생들을 위한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간단히 소개한다. 물론 전부 무료이다.

 

1. Wikipedia   


뭐니뭐니 해도 검색 엔진이 최고. 특히 Google 이나 Wikipedia Reference 의 질이 높아 참고 할 만하다.

2.                  NEJM this week 



의대를 다닌다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저널 NEJM. 매주 목요일 그 주의 요약 오디오 파일이 업데이트 된다. 술기에 대한 동영상도 포함되어 있어 OSCE 준비에도 참고할 수 있겠다.

3.                  NCCN guidelines  



각 종 암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나와있는 NCCN 홈페이지로 가입하면 무료로 암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볼 수 있다. 실제 임상에서 이 가이드라인을 따라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실습을 도는 학생에게는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되겠다.

4.                  LEXI COMP 



각종 약에 대한 정보, 약의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 진단검사의 의미와 방법에 관한 정보등 방대한 양의 정보가 무료로 제공된다.

5.                  Web MD 



증상으로 시작해서 감별진단, 질병에 대한 정보, 논문 검색까지 해주는 어플리케이션.

6.                  Stethoscope 



심음, 폐음, 장음의 청진 소리가 설명과 함께 잘 정리되어 있다.

7.                  ECHO



유용성을 좀 떨어지지만 아이폰에 새삼 감탄하게 되는 어플리케이션. 각종 질병에 대한 심초음파 동영상을 제공한다.

8.                  각종 File viewer들  



Discover, Goodreader 로 수업 PPT 자료를 보관할 수 있고 ichm으로 각종 e-book 을 넣어 다닐 수 있다.

9.                  각종 USMLE 대비 어플리케이션


usmle
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usmle buzz, usmle amnesia cure lite, Kaplan Qbank 를 추천.

      

이 밖에 3D Brain, Radiopaedia lite 등도 있다.

 

조원경 기자/순천향

loveee@e-med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