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1994년 한국 의학드라마는 종합병원(1994)을 시작으로 해바라기(1998), 의가형제(1997)등이 방영되었다. 그 후 의학을 소재로 한 드라마 붐이 일어나면서 하얀거탑(2007), 외과의사 봉달희(2007), 뉴하트(2008), 종합병원2(2008)가 연달아 방송되었고 큰 인기몰이를 하였다.

이 드라마들을 보면서 누구나 한번쯤 ‘왜 의학드라마들은 다 OOO이지?‘라는 의문을 가져 보았을 것이다. 과연 어떠한 공통점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그 법칙을 찾아보자!

 

1. 까칠한 천재의사, 전국수석, 인턴수석인 그들은 외과의사이자 입체적 인물.

▶ 드라마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천재의사, 전국수석, 인턴수석은 외과의사이다. 이들은 어려운 수술을 성공시키거나 위급한 환자를 능수능란하게 돌본다.

▶ 공부를 잘하고 실력이 출중한 인물들은 주로 입체적 인물이다. 냉혈하거나 무뚝뚝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가도 극 중후반에 이르러서는 환자들과 부딪히며 인간미 넘치는 의사로 성격이 변한다.

<뉴하트>

남혜석

(김민정 분)

흉부외과 레지던트 1년차. 수능만점과 의대 수석 입학, 졸업 그리고 인턴성적 최고를 기록.

응급실 앞에서 자신에게 토하는 환자에게 접수부터 하라고 하는 등 환자의 생명보다 원칙을 우선시 했지만 점점 환자와 교감하는 방법을 배워나간다.

<뉴하트>

최강국

(조재현 분)

엘리트라는 자부심과 실력을 갖춘 흉부외과 간판교수.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수술에 주목하고 가족도 소홀히 하지만 후반에 이르면 환자를 위한 의사이자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제 역할을 하게 된다.

<외과의사 봉달희>

안중근

(이범수 분)

흉부외과 전문의. 소아심장 전공이지만 모든 GS수술을 완벽히 해내는 천재외과의사.

의대시절에는 이건욱(김민준 분)과 1,2등을 다투던 수재.

능력은 있지만 무뚝뚝하다가 봉달희(이요원 분)를 만나면서 다정다감한 면모를 발휘한다.

<종합병원2>

한기태

(이종원 분)

대학병원의 스타의사로 뛰어난 실력과 연구성과를 갖춘 외과교수.

최고의 연구로 논문을 쓰기 위해 환자를 가리던 사람이었으나 동료의 신뢰를 얻지 못한 의사는 자격이 없다며 스스로 반성한다.

<하얀거탑>

장준혁

(김명민 분)

뛰어난 수술실력과 연구성과를 가지고 있는 일반외과 부교수.

자신의 병을 알기 직전까지도 본인의 출세를 위해 거짓말도 서슴지 않았으나 마지막에는 모든 것을 뉘우친다.

 

2. 갈등구도.

▶ 갈등구도가 형성되지 않으면 드라마의 긴장도가 떨어진다. 의학 드라마에서는 이상과 현실사이의 괴리, 출세에 대한 욕구에 의해 등장인물들 간의 갈등이 형성된다.

<뉴하트>

▷ 김태준(장현성 분)은 흉부외과 교수로 최강국의 그늘에 가려 그 실력을 100%인정 받지 못한다. 성공가능성이 높은 수술만 집도하며 위험부담을 줄이려 하는 그의 태도는 환자를 살릴 수 있다면 어떤 수술이든 집도하는 최강국과 부딪힌다.

▷ 병원장인 박재현(정동환 분)은 돈이 되는 진료를 우선하며 큰 수술이 있으면 매스컴을 이용하여 홍보할 생각부터 한다. 이 때문에 생명을 우선시하는 최강국과 대결구도를 형성한다.

▷ 최강국은 바쁜 스케줄로 인해 가족들에게 매우 소홀해 왔다. 하지만 어느 한 쪽도 포기할 수 없는 그는 일과 가정 사이에서 갈등한다.

<외과의사 봉달희>

▷ 안중근과 이건욱은 봉달희와의 관계, 이건욱 부인과의 관계, 환자의 수술여부 등 대부분 사건에 있어서 의견차이를 보이며 대립한다.

<종합병원2>

▷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무얼하다가도 뛰어가는 김도훈(이재룡 분)은 실리를 따지는 눈이 어둡다. 이 때문에 현실적인 한기태와 대립한다.

▷ 사법고시를 패스하고 메스를 잡은 정하윤(김정은 분)은 의료사고에 있어서 동료와의 의리와 환자에 대한 양심 사이에서 갈등하며 동료 의사들과 부딪힌다.

<하얀거탑>

▷ 이주완(이정길 분)은 자신을 뛰어넘는 실력을 갖춘 제자인 장준혁의 출세를 가로막으려한다. 그러나 장준혁은 이에 굴하지 않고 맞대응해 나간다.

▷ 최도영(이선균 분)은 내과의사이지만 의사로서의 이상을 추구하기 때문에 현실 직시하는 외과의사 장준혁과 끊임없이 부딪힌다.

▷ 노민국(차인표 분)은 수술과 연구에 있어 장준혁과 비등한 실력을 갖춘 라이벌이다. 이들은 일반외과 과장 자리를 놓고 경쟁한다.

 

 

3. 의사도 환자.

▶ 드라마에서는 지병을 앓으면서도 의사가 되었다거나 과로로 쓰러지거나 에이즈 환자를 보다가 바늘에 찔리는 의사들이 종종 등장한다. 이러한 의사들의 등장은 누구나 질병 앞에서는 평등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뉴하트>

▷ 병원장 박재현은 병원운영에 있어 열을 내다가 쓰러진다. 심장기능에 이상이 있음을 발견하고 심장이식을 하지만 이식거부 반응으로 사망하게 된다.

▷ 남혜석은 에이즈 의심환자의 혈액을 뒤집어쓰고 불안해한다. 그러나 후에 에이즈 환자가 아님이 밝혀진다.

▷ 조민아(신동미 분)는 마취과 의사이다. 임신 검사를 하러 갔다가 난소암을 발견하게 된다. 그녀는 다른 병원에서 수술하다가 혈관이 파열되어 위급한 상황에 처한다. 다행히도 혈관봉합을 위해 김태준과 이은성이 급히 파견되어 목숨을 건지게 된다.

<외과의사 봉달희>

▷ 봉달희는 어릴 때부터 심장이 약하였다. 이는 평범한 의사생활의 걸림돌로 작용하지만 안중근에게 심장 수술을 받고 의사생활을 계속해 나갈 수 있게 된다.

▷ 안중근은 에이즈 환자의 복막을 봉합하다가 바늘에 찔리게 되고, 1차 검사결과가 양성이 나와 수술을 집도할 수 없게 된다. 다행히도 2차 검사결과는 음성이 나와 에이즈를 피하게 된다.

▷ 이건욱은 폐암에 걸린 사실을 알게 되지만 안중근의 수술 덕분에 회복되고 중근과도 화해한다.

<종합병원2>

▷ 최진상(차태현 분)은 맹장염에 걸리고 이는 정하윤의 첫 집도 기회를 제공한다.

▷ 정하윤은 과로로 인해 폐렴과 늑막염에 걸리고 응급의학과 의사들은 결핵을 의심받는다. 이들의 등장은 의사들의 몸 관리와 병원 위생 관리의 필요성을 재고시킨다.

▷ 김도훈은 내시경 검사를 받은 후 위암판정을 받는다. 그러나 수술을 받고 회복되어 다시 환자를 볼 수 있게 된다.

<하얀거탑>

▷ 출세를 위해 온 힘을 쏟아 붙던 장준혁은 담관암에 걸린 사실을 알게 된다. 늘 대립하던 이주완이 그의 수술을 집도하지만 전이가 심하여 수술을 중단하게 된다. 결국 장준혁은 죽음을 맞이한다.

앞서 말한 3개의 법칙 외에도 의료소송에 관한 이야기, 의사들 간의 사랑이야기, 논문을 조작하거나 비리에 연루되는 의사의 이야기 등도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또한, 최근에는 산부인과, 제중원 등 기존에 다루지 않던 소재를 다룬 의학드라마가 속속들이 제작되고 있다. 기존의 의학드라마 법칙과 비교하면서 새로운 의학드라마의 법칙을 찾아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이다.

강수진 수습기자/전남

pi11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