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내 몸부터 체크하세요!

97호/문화생활 2015. 5. 15. 15:42 Posted by mednews

내 몸부터 체크하세요!

- 속옷 바르게 입기

 

여성들이 사춘기를 지나면서 몸에 여러 가지 변화가 생김과 동시에 새롭게 경험하는 것은 바로 속옷 착용이다. 사춘기 이후에는 거의 평생 착용하게 되는 것이 바로 브래지어다. 몸과 가장 밀착되어 있으면서 일상생활의 많은 시간을 입고 지내기 때문에 ‘올바르게, 잘’ 입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하지만 생각보다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몸의 대해서 잘 모르고 이 때문에 잘못된 브래지어 선택으로 신체적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서 브래지어가 주는 고통은 호흡곤란에서부터 요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팬티는 어릴 때부터 입어서 익숙하겠지만 최근들어 팬티의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생식기와 바로 닿는 것을 고려하여 건강한 속옷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당장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몸을 다시 한 번 사랑스럽게 관찰해보고 가지고 있는 속옷들이 나의 몸을 위한 속옷인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 남성들도 이번 기회에 여성들의 몸에 대해서 이해해보고 여자 형제나 여자 친구를 진정으로 위한 좋은 속옷을 하나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까.

 

1. 엉덩이와 가슴, 다시보기

 

브래지어 선택의 가장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정확한 사이즈 측정이다. 국내에서 나오는 브래지어는 ‘75A’와 같이 숫자와 영어 문자가 같이 표기되어 있다. 이 때 숫자는 밑가슴 둘레, 알파벳은 컵의 크기, 소위 우리가 가슴의 사이즈를 얘기할 때 크다 작다고 하는 기준에 해당한다. 컵의 크기는 밑가슴 둘레와 윗가슴 둘레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 일단 밑가슴 둘레는 봉곳하게 솟은 가슴의 바로 아래를 측정한다.이 때 정확히 수평이 되어야 하므로 사실상 혼자서 측정하는 것보다는 주위의 도움을 받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다. 국내에서의 브래지어 사이즈에서 밑가슴 둘레는 5cm 단위로 늘어나는 데 1-2cm 내외에 자신의 사이즈가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윗가슴 둘레는 쉽게 말해 가슴의 가장 큰 둘레는 재는 것이다. 턱의 중앙에서 자신의 머리크기만큼 아래의 위치에 유두가 위치하도록 가슴을 올리고 측정한다. 이렇게 해서 측정된 윗가슴 둘레에서 밑가슴 둘레를 빼면 자신의 컵 사이즈가 된다.
엉덩이의 경우 가장 큰 둘레를 재면 된다. 국내에 시판되는 팬티 사이즈의 경우 85cm 에서부터 5cm 단위로 커지게 되는데 이 때 자신의 사이즈가 1-2cm 내외에 해당하는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2. 브래지어 첫걸음

 

<컵사이즈 표>

 

브래지어를 제대로 골랐다면 착용하는 것은 다음으로 중요한 단계이다. 제대로 착용해야 가슴의 모양도 예쁘게 유지될 수 있고 몸도 훨씬 편안하다. 일단 브래지어의 어깨끈을 넉넉하기 늘인 후 어깨에 걸친다. 45도 인사하듯이 가슴을 살짝 숙인 상태에서 가슴을 컵속에 모은 후 뒤에 후크를 채운다. 후크를 채울 때 거울을 보고 수평이 되는지 확인하자. 후크를 채운상태에서 컵 속에 가슴을 올바르게 위치시킨다. 이 때 밑가슴으로 빠져나오거나 겨드랑이로 빠져나온 가슴이 없도록 쓸어모아 컵속으로 넣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어깨끈의 길이를 조정한다. 너무 꽉 조이면 활동 시 브래지어가 올라가게 되며 어깨 결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국이 남지 않을 정도로 단단히 조이면 된다. 참고로 불편함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평이었던 브래지어를 뒤에서 살짝 아래로 잡아당기면 훨씬 몸이 가볍다.
밖에서 돌아와 집에서 쉴 때는 되도록 브래지어를 벗어두는 것이 좋은데 가슴 주변에 림프절이 많아 순환을 돕기 위함이다. 혹자는 브래지어를 하고 있지 않으면 가슴의 모양이 흐트러질 것을 우려하는 데 이는 아직 정확한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한다.

팬티의 기본적인 목적은 생식기를 외부 노출에서 보호하기 위함이므로 엉덩이를 충분히 감싸고 생식기와 닿는 부분이 부드럽고 적당히 넓은 것이 좋다. 여성들이 바지를 입을 때 힙 라인이 겉으로 드러나는 것을 피하고자 Thong을 입는 경우가 있는데 가끔은 괜찮지만 잦은 착용은 생식기에 무리를 주어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힙 라인이 신경쓰인다면 심리스 라인을 입어보자. 엉덩이는 감싸주어 라인을 살리면서도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아 편하면서도 아름답다.

 

3. 보정속옷

 

요즘에는 자신만의 속옷을 주문하여 제작하는 보정 속옷이 떠오르고 있다. 신체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여 결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부각시켜 전신 성형을 한 것 같은 효과를 주기도 하고 가슴의 사이즈도 변화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보정속옷의 기능성이 특화되면서 자세를 고려한 보정 속옷도 판매되고 있다.

 

♣  확인해 보세요.

 

·컵이 가슴을 중간을 파고들어요 ⇒ 컵 사이즈를 늘려보세요
·서 있을 때 컵의 위쪽이 떠 있어요 ⇒ 작은 사이즈를 착용하세요.
·브래지어 옆 겨드랑이 쪽으로 살이 삐져나와요 ⇒ 조금 삐져나온 것은 괜찮아요. 활동하다보면 살이 움직여 없어진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삐져나온다면 사이즈 측정을 다시하세요.
·브래지어가 자꾸 올라가요 ⇒ 어깨끈이 너무 짧게 조여져 있거나 밑가슴 크기가 실제보다 크게 측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조을아 기자/을지
<lovelyeac@e-mednew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