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아이돌에 관한 짧은 이야기

A anti(안티팬)
 특정 아이돌을 싫어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거의 모든 아이돌이 안티를 보유하고 있다. 주로 안티는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는 다른 아이돌의 팬인 경우가 많다. HOT와 젝스키스의 라이벌 구도는 새로운 안티 문화를 잉태했다. 지금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C company(연예 기획사)
 우리나라의 연예계 시스템은 대부분이 대형 기획사를 통해 데뷔한다. 3대 기획사 JYP, YG, SM로 대표되는 연예 기획사는 물량공세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인 아이돌을 단시간 내에 스타에 반열에 오르게 한다. 이런 연예계 시스템은 대형 기획사의 독점으로 이어져 다양한 대중 문화가 없어지는 요인으로 지적 받고 있다.
 
D dream(장래희망)
 ‘아이돌 고시’라고 불릴 만큼 아이돌을 장래 희망으로 원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났다. 오랜 연습기간을 거쳐 일부 청소년이 데뷔를 하지만, 스타로 성공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심지어는 사법 고시 합격하는 것보다 어렵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그렇지만 오늘도 많은 어린 학생들이 아이돌이 되기 위해 기획사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E entertainer(만능 엔터테이너)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가수로 종횡무진 활약하는 아이돌을 일컫는 말이다. 2000년 대에 들어서면서 가수로 성공한 아이돌이 대거 드라마로 진출했다. 그렇지만 검증되지 않았던 연기력 탓에 팬들의 비난과 악플을 감수해야 했다. 하지만 신화 에릭, 베이비복스 윤은혜가 탤런트로 성공하면서 아이돌의 영역은 무궁무진하게 넓어졌다. 현재는 드라마뿐만 아니라 시트콤, 뮤지컬, 버라이어티 쇼 등 수많은 분야에서 가수와 함께 투잡(two jobs)으로 활동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다. 또한 씨엔블루의 정용화처럼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의 성공을 발판으로 가수로 데뷔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F fandom(팬덤)
 팬덤은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이다. 가수 조용필의 ‘오빠부대’를 팬덤 문화의 효시로 본다. 팬덤은 아이돌 가수의 팬클럽 문화가 발전하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를 잡았다. 이런 팬덤문화에서 팬들의 등급이 있는데, 크게는 주로 TV나 인터넷을 통해 응원하는 ‘안방순이’, 공개방송과 콘서트를 찾아다니는 ‘공방순이’, 스타의 일거수 일투족을 쫓는 ‘사생’ 3가지로 나뉜다. 하지만 타 팬클럽에 대한 배타적인 성격을 띠면서 팬덤 문화는 사이버 테러, 스토킹의 문제점을 낳았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많은 아이돌이 팬클럽에 대해 자제를 당부하지만, 여전히 인터넷 상에서 아이돌 편가르기가 진행되고 있다.

G girl(소녀들)
 소녀시대, 원더걸스, 카라, 2NE1, 티아라 등 셀 수도 없이 많은 여성 아이돌이 쏟아졌다. 모든 그룹이 90년 이후에 출생한 어린 소녀들을 포함하고 있다. 중, 고등학생인 소녀들은 깜찍함과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오빠팬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광고업자들은 소녀들의 인기를 바탕으로 CF에 진출하였다. 그녀들이 출연한 치킨, 음료수, 라면 광고는 엄청난 매출을 올리며 소녀들의 인기를 반영하고 있다. 


 
N nick name(별명)
 버라이어티 쇼에 출연하는 아이돌은 저마다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팬들은 그런 아이돌에게 별명을 붙여주는데, 이런 별명이 아이돌의 인기의 척도가 되고 있다. <청춘불패>에 출연하는 현아는 매일 징징댄다고 하여서 ‘징징현아’, 써니는 예명과 비교되게 촌스러운 본명인 ‘순규’가 별명이 되었다. 특히 조권은 쇼프로그램에서 생긴 활발한 이미지 덕분에 ‘깝친다’라는 뜻의 ‘깝권’이란 별명이 생겼다. 그 외에도 ‘옥대리(옥택연)’, ‘찬성반대(황찬성)’, ‘사슴윤아(윤아)’, ‘까만콩(유리)’, ‘구사인볼트(구하라)’ 등 많은 별명을 팬들이 스타들에게 붙여 주었다.

O otaku(오타쿠)
 아이돌에게 매우 심취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주로 남성팬 중에서 이런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매일 자신의 미니홈피에 특정 연예인의 사진을 수집하거나, 그들의 음악을 수시로 듣는다. 이런 오타쿠들은 열성팬들과 유사한 행태를 보인다. 하지만 열성팬들과 다르게 타인과 교류하지 않고 자신과 스타의 둘만의 커뮤니케이션을 즐긴다.

P plastic surgery(성형수술)
 수많은 스타들이 조각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모두 선천적으로 예쁜 외모를 갖진 않았다. 연예 기획사에 들어간 후, 트레이닝이 끝나고 데뷔 전에 얼굴을 손본다. 그들의 외모가 일반인 보다는 예쁘지만, 텔레비전에 나오는 외모에 맞춰 성형수술을 한다. 그런 경우, 몇몇 연예인들은 자신의 과거 사진을 공개하는 것을 꺼린다. 과거와 많이 다른 경우는 심지어 모든 사진을 없애버리거나, 조작해서 새로 사진을 찍는 경우도 있었다.

Z zealous(열광)
 수많은 사람들이 아이돌에 열광을 한다. 아이돌은 우리 생활 속 수많은 대화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오빠부대, 누나팬 등 스타들은 다양한 신드롬을 낳고, 또 새롭게 변하고 있다. 빅뱅이 광고하는 맥주와 소녀시대의 치킨을 먹으며, 2pm이 먹는 초콜릿으로 입가심을 한다. 바야흐로 아이돌의 시대이다. 이런 문화 소비 행태에서 우리의 문화는 다양성을 잃고 한쪽으로만 편향될 수 있다. 하지만 아직은 아이돌이 현재의 대중문화의 중심인 것은 분명하다.

정환보 기자/중앙
<chungwhp@e-med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