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반짝반짝 빛나는 여름, 가보고 싶은 도서관


예쁜 필기구와 노트를 사면 괜히 공부하고 싶어지는 것처럼, 경치 좋고 예쁜 도서관에 앉아 있으면 안 되던 공부도 머리에 쏙쏙 들어올 것 같다. 머리가 멈춰버린 듯 지치고 공부가 멀게만 느껴지는 주말, 여행지로도 손색없는 이색 도서관을 찾아가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 정독 도서관

안국역에 위치한 웬만한 대학의 캠퍼스보다 예쁜 도서관이다. 정독도서관의 정원으로 나들이하러 나오는 사람들이 꽤 있을 만큼 잘 알려진 명소이다. 공부도 하면서 데이트도 할 수 있는 공간으로는 딱이다. 출출할 때는 근처 인사동, 삼청동에 먹거리가 많고 바로 앞 정원이나 돌담길에서 도시락을 까먹는 재미도 쏠쏠하다.





[서울] 청운 문학 도서관

종로구 청운동에 위치한 최초로 한옥으로 만들어진 공공도서관이다. 전통방식으로 제작된 수제 기와를 사용하여 배경인 인왕산과도 잘 어울린다. 독서를 하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고 전통방식으로 지은 한옥의 아름다움도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다. 구비된 책이 아직 많지 않은 것이 아쉬운 부분이지만 열람실도 갖춰져 있다. 서울시 거주자는 회원가입이 무료이고 1회에 3권씩 10일 동안 대출이 가능하다.




[파주] 지혜의 숲

파주에 위치한 도서관으로 365일, 24시간 운영된다. 입구부터 아주 높은 곳까지 책이 빼곡이 들어 찬 책장들에 중압감이 느껴지고 숙연해진다. 너무 높은 곳에 위치한 책은 찾기 힘들 수도 있지만 권독사에게 물어보면 친절하게 꺼내 준다. 무려 50만권의 책을 보유하고 있으나 아쉽게도 대출은 불가능하다. 개인 컴퓨터와 책을 가져와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마련되어 있고 특히 야외 테라스는 공기 좋고 경치 좋아서 공부하고 싶어지는 곳이다. 중고책방도 마련되어 있어 1권을 1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세종] 세종 국립 도서관

세계 디자인정보 웹진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10위 안에 들었다. 책이 펼쳐진 모양의 인상적인 외관과 세종호수공원 근처라는 입지적 조건 덕분에 그림 같은 모습을 자랑한다. 국내 최대 규모의 인공 호수가 옆에 있으며 꼭대기에서는 세종시의 탁 트인 전경이 한 눈에 보인다.





[대구] 아트도서관

2014년 7월에 대구시 수성구에 문을 연 전국 최초 미술전문도서관이다. 처음 도서관에 들어서면 작가들의 입체 작품을 전시해 두어 미술전시회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국내외 미술전문 도서 2만여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순수미술과 디자인, 패션 등 시각 예술 분야만 40개 분야로 나뉘어 있다. 공공도서관과 달리 책 대출이 불가능해 아쉽지만 사진촬영이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공휴일 휴무)이다.




[부산] 다대도서관

뜨거운 여름, 책과 함께 하는 휴가는 어떨까? 부산 사하구 다대포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한 다대도서관은 시원한 바다풍경과 함께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도서관이다. 바다풍경을 제대로 즐기고 싶은 사람은 6층 옥상정원을 놓쳐서는 안 된다. 옥상정원은 안전을 위해 오후 5시까지만 개방된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며, 자유열람실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김정은 기자/을지

<kim_je@hanmail.net>











'105호 > 문화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가오는 여름, 맥주 더 맛있게 즐기기  (0) 2015.06.18
우리의 뇌는 계속해서 변한다  (0) 2015.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