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새내기들의 신학기 유형탐구

97호/의대의대생 2015. 5. 15. 15:30 Posted by mednews

새내기들의 신학기 유형탐구

 

 

3월 초 모든 학교들은 새내기를 맞느라 시끌벅적하다. 학교들마다 각 각의 방법으로 오리엔테이션(OT)와 새내기배움터 등으로 신입생을 맞게 된다. 새내기 신입생들은 낯선 환경 가운데 낯선 사람들과 같이 지내야 한다는 부담감과 걱정에 처음에는 대체로 소극적이고 경직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금세 부담감을 떨쳐내고 신입생 각각의 다양한 본연의 모습을 보이며, 학교 혹은 동기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그 시절에만 보일 수 있는 새내기 신입생들의 패기도 찾아 볼 수 있다.

 

Type : 사진 속의 너 현실 속의 나?


‘와 이분은 사진이랑 똑같...’ - 웹툰 작가 조석의 ‘마음의 소리’ 중


 새내기들은 대학에 합격한 후 홈페이지에 들어가 들뜬 마음으로 자신의 자기소개를 작성하는데, 이 때 자기소개에는 연락처 혹은 가끔 자신의 사진을 올리게 된다. 사건의 발단은 여기서 시작되는데, 이 때 자신이 올린 ‘훈훈한’ 사진과 연락처인 카카오톡에서의 ‘훈훈한’ 프로필 사진은 첫인상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OT나 새터에서 직접 만나기 전 까지 새내기들 서로가 다들 ‘훈남’, ‘훈녀’로 각인된 채 기대에 부풀어있게 된다. 하지만 새내기들만이 오직 설렘에 빠진 대상이 아니다. 선배들 또한 새로 입학하는 새내기 후배들에 대해 또한 아주 큰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처음으로 후배를 맞게 되는 2학년 선배들의 마음은 마치 첫사랑을 만나듯 설렘에 가득 찼을 것이다. 하지만 선배들과 동기들이 처음 만나는 순간 많은 사람들이‘흔남',‘흔녀’로 변하는 신기한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본인은 남성인데 카카오톡의 프로필 사진을 자신이 아닌 자신의 누나나 여동생과 같이 찍은 사진으로 설정했는데, 이름이 여성스럽다는 이유로 여자로 착각하여 수많은 동기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는 후문도 매년 심심치 않게 들린다.

 

Type : ‘홍(紅)익인간’ 형

 

우리가 알고 있는 홍익인간이 아닌 ‘홍(紅)익인간’이다. 이들은 술을 조금이라도 마시게 되면 급격하게 얼굴이 붉어지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데,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대부분의 이 유형의 새내기들은 얼굴의 홍조가 말하듯 대부분 실제로 술과는 거리가 멀지만, 일부 이 유형의 새내기들은 선배들의 생각과 달리 술과 상당히 친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여, 선배들의 머릿속을 혼란 가득하게 만들기도 한다.

 

Type : ‘코알라’ 코스프레 형

 

‘오늘은 개보다는 코알라(꽐라) 코스프레’ - 쌈디(Simon Dominic)의 ‘짠해(Cheerz)’의 가사 중

 

힘든 새터 때와 대면식 등에서의 선배들과의 만남을 거치고 난 후, 선배와의 술자리가 편하지만은 않은 새내기들이 생기게 된다. 물론 선배들과의 술자리가 싫은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유독힘든 선배들과의 술자리이에서는, 신입생들은 ‘잔 꾀’를 부리게 된다. 그것은 바로 만취한 상태가 된 척 하는 것이다. 술에 의해 만취된 상태가 되면, ‘선배들이 더 이상 술을 권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나온 생각이다. '오늘은 개보다는 코알라(꽐라) 코스프레’라는 가사가 있을 정도. 하지만 선배들도 한번쯤 경험해보거나 시도해본 적이 있기에 이런 유형의 새내기들을 보면 웃음이 나오기 마련이다. 결국 이 유형의 새내기들은 엄청난 연기력의 소유자가 아닌 이상은 결국 다시 술자리로 돌아가게 된다. 한편, 선배들의 착각에 의해 실제로 만취한 후배가 ’잔 꾀‘를 부리는 것으로 착각하는 웃지 못 할 상황이 펼쳐지기도 한다.

 

Type : ‘선배 = 밥’

 

‘여러분 저 선배가 여러분의 밥을 책임지기 위해 방학동안 알바(아르바이트)를 열심히 했답니다!’  - 신입생들을 위한 새터에서 OO대학교 한 새내기 배움터 중 신입생들의 환호성을 자아내게 한 말

 

 

 

흔히 새내기 후배들이 선배들의 연락처를 얻어내면 선배들은 한국인들이 하는 흔한 거짓말 중에 하나인 ‘언젠가 밥 한번 먹자’ 라는 말을 하게 된다. 선배들 입장에서는 한 끼 식사를 사주는 것이 새내기 후배들과 친해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하지만 선배 한명 입장에서는 새내기 후배들과 친해지기 위해 한명, 한명 모두 사주기도 애매한 입장이다. 대부분의 새내기 후배들도 막상 신학기에서는 선배들에게 다가가기에는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일부 ‘선배=밥’이라는 생각을 지닌 새내기 후배들은 선배들의 연락처를 받은 후, 매 끼니마다 선배에게 밥을 사달라고 철면피를 깔고 연락을 한다. 물론 선배들도 아끼는 새내기 후배들이기에 쉽게 거절하지를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하지만 선배들의 지갑은 점점 얇아지며, 그들의 속은 타들어가기만 한다.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밥을 사주는 것에 대한 경제적부담은 후배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크다. 실제로 위의 학생의 얘기 처럼 일부 선배들은 후배들에게 밥을 사줘야 한다는 강박감과 부담감에 방학동안 아르바이트를 하여 돈을 모으는 경우도 있을 정도이니 말이다. 새내기 후배들은 선배들의 주머니 속사정을 이해하고  단순히 선배이기에 사줘야한다는 생각보다, 일용한 양식을 사주는 선배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고 고마운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 선배들에게 예쁨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외 자신이 자기 학번 내에서 ‘과 탑’ 하겠다는 호언장담을 하는 유형, 말과 존재감 없이 공부만 하는 그림자 유형 등 여러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러한 신입생들의 다양한 모습들은 선배 자신들의 신입생 시절 모습들을 떠올리며 후배들의 모습에 선배들은 새내기를 더욱 아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김승현 기자/관동
<pppa5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