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당신의 합격 정보는 안전합니까?
무자비로 노출되는 당신의 정보



“선배, 합격 축하드려요.”

나는 말한 적이 없는데, 후배는 나의 합격 사실을 알고 있다. 인터넷 의료 신문에서 나의 합격 여부가 공개되기 때문이다. 바로 의사고시 합격자 정보 말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겪어왔던 시험들과는 달리 의사고시의 합격자는 너무도 쉽게 조회된다. 한갓 대학 신입생 입학 합격 여부를 알아볼 때에도 요구되는 주민등록번호는 의사 시험 합격 여부를 알아볼 때에는 필요하지 않다. 너무도 쉽게 인터넷 의료 신문(메디게이트뉴스, 데일리메디)에 들어가서 해당 엑셀 파일을 조회하고 찾고자 하는 이름을 입력해서 합격 여부를 확인하면 그만이다. 매년 의사 시험 응시자 수는 3800명 내외, 그나마 동명이인의 수도 많지 않은 편이다. 수험번호와 이름이 공개되지만 그나마 수험번호도 큰 의미가 없는 셈. 이와 같은 일은 국시원 주관의 모든 시험(한의사, 약사, 간호사 등)에서도 일어나며, 사법시험에서도 그렇다. 공무원(외무,행정)만이 유일하게 합격자 조회에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한국보건의료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과 메디게이트뉴스에 문의해 보았다. 별문제가 없다는 반응이었다. 메디게이트뉴스 측에서는 “게재되는 파일은 국시원에서 제공해 주고 있다”고 했다. 국시원에서는 “그 정도 정보 공개로 무슨 문제가 될 수 있느냐”고 반문하였다. 해당 당사자인 선배들의 반응도 다르지 않았다. “주민등록번호나 학교가 공개되는 것도 아닌데 문제 삼을 필요 있느냐.”는 반응이었다.

정보 보안 불감증은 병원에서도 쉽게 드러난다. 누가 수련의에 합격했는지, 누가 전공의에 합격했는지가 병원 홈페이지에 고스란히 쓰여 있다. 누군가에겐 자랑스러움이 될 수 있는 정보공개는 누군가에게는 부끄러움, 또 누군가에게는 사생활 노출이라는 면면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의료 사회에 만연한 인적자원 정보노출은 학교별 합격률 공개에서도 나타난다. 국시원은 매년 학교별 합격률 공개를 철저히 차단하여 합격률에 의한 서열화를 막겠다고 외치고 있지만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 이유인 즉 매년 메디게이트 뉴스에서 학교별 합격률을 조사하여 발표하기 때문이다. 학교 관계자는 본인 학교의 합격률을 조회할 수 있어 메디게이트뉴스에서 이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것이다. 그에 대해 국시원은 “본 기관에서 발표한 공식자료가 아니므로 문제가 없다”고 했으며, 메디게이트뉴스도 “학교별 합격률 기사에 의한 제제는 받아 본적이 없다”고 하였다.

의대생은 돈을 내고 시험에 응시하지만, 정보가 공개되는 것에 동의한 것은 아니다. 병원에 입사지원서를 내지만, 나의 합격 여부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되는 것을 동의한 적은 없다. 외적인 정보 유출에 관심을 갖는 것도 좋지만, 우리와 가장 가까이 있는 사회에서의 정보 노출에 대해서 지각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유영재 기자/ 전남
<yjyoo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