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유급, 그게 최선입니까? 확실해요?

학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의과대학들

지난 2009년, 14개 의과대학이 의과대학인증사업단(한국의학교육평가원 산하)으로부터 대학운영체계·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시설 등을 평가받고 ‘인증’ 자격을 부여받았다. 하지만 14개 대학 모두 유급학생구제제도 분야에서는 우수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상현, 전우택 교수가 발표한 ‘의대생의 유급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에 따르면, 유급생은 학생으로서의 지위하락, 사회적 관계망의 축소와 변화, 자아 존중감의 저하를 느낀다고 한다.
유급생은 매년 발생하지만 이들을 위한 사회적, 교육적 배려는 부족하다. 과연, 이러한 현실 속에서도 자교 학생을 위해 유급 방지책을 마련한 학교가 존재할까?

경희의대에는
계절학기가 있다?!

2007년 7월부터 경희대 의과대학은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여름과 겨울 계절 학기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한 과목이 일정 점수에 미치지 못하는 일명 ‘과락’을 받은 학생들에게 구세주와 같은 제도로 작용하고 있다. 이 제도는 유급에 대한 해당 학생의 스트레스와 1년이라는 시간적 비용 그리고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실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학교 측은 학생들을 최대한 이끌고 가려는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전까지 계절학기 제도가 시행되지 않은 이유는 학생들이 이를 제기한 적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동안 부재하였던 학생-교수 간의 의견 교류가 이뤄지면서, 한 과목 F로 낙제 위기에 처한 학생에게 구제받을 길이 마련된 것이다.
하지만 평균에서 낙제를 한 학생은 계절학기로 구제받을 수 없다. F학점을 받은 과목을 포함하여 1년 평균 성적이 2.0을 넘는 학생들에 한해서 낙제 과목을 다음해 계절 학기에 수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년 평균이 2.0이하인 사람은 여지없이 유급을 당하게 되고 2.0을 넘는 학생은 진급 후, 여름 혹은 겨울에 재수강하여 F학점을 재평가 받는 것이다.

본과 1학년을 2년으로
늘려서 다닐 수 있다고요?

일리노이 의과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the decompressed program’은 본과1학년에 해당하는 M-1과정을 2년에(M-1A, M-1B) 나누어서 들을 수 있는 제도이다.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로 운영되는 일리노이 의대는 아직 의학공부를 하는데 준비가 되지 않은 학생들과 1학년 과정을 마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해서 모두 2학년으로 진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프로그램 참여자의 재수강은 1년밖에 허용되지 않으며 시험결과가 일정점수 이하인 경우에는 재시험을 보게 된다. 재시험을 통과하면 다음과정을 수강할 수 있으나 실패할 경우, M-1A과정에 있는 사람은 1A과정을 재수강하게 되고 M-1B학생의 경우는 M-1 전 과정을 다시 수강해야한다. 재시험 후에도 1과정이상 실패할 경우 학교를 떠나야 한다.
12년간,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학업성과를 다룬 키스와 프로인트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M-1과정을 유급한 학생들보다 USMLE 합격률도 높고 졸업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짧은 등 학습수행결과가 낫다고 한다.
일리노이 의과대학은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조기에 상담을 시행하고 대안을 제시해 주는 것이 의학공부를 무사히 마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교육적 사례다.

어랏?! 내성적표에
A/B/C/D/F가 없네?

미국 브라운 의과대학은 H/S/NC/ED/I를 이용하여 학점을 매긴다.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는 Honors(H), 최저기준이상 수행 시 Satisfactory(S), 최저기준이하는 No Credit(NC)를 받게 된다. 여기까지는 A/B/C와 크게 차이가 없지만 Existing Deficiency(ED), Incom-plete(I)의 경우는 일시적인 학점으로 다르다.
브라운 의과대학은 학생의 과목 수행 능력을 평가한 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주는 피드백을 시행하고 있다. ED가 바로 그것이다. ED의 경우, 학업수행이 최저수준이하이지만 개선을 통해 부족함을 채우고 만족스러운 수행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책임 교수의 믿음이 있을 때 받게 된다. 해당 학생은 교수와 면담을 통해서 학업수정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평가는 어떻게 이뤄질 것인지를 결정한다. 교수와 함께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함으로써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부족함을 개선하게 되면 S를 받게 되지만 실패할 경우 NC를 받게 된다. 보통 NC를 받으면 재수강을 해야 한다.
또한, 불가피한 사정으로 수업에 충분히 참여하지 못할 경우, 추가적 시간을 줌으로써 과제를 수행하도록 해준다. 그것이 바로 I인데, 이 경우는 학생이 병이나 가족의 위급상황 등 불가피한 상황에 처하였을 때 해당 과목 과제 수행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요청과 교수의 승낙이 있어야 한다. 단, 정해진 기간 안에 끝내지 못할 경우 NC를 받게 된다.
이처럼 ED와 I같은 형태의 학점을 부여하는 것으로부터, 줄 세우기를 위한 평가보다 과목을 제대로 수행했느냐를 중시하는 학교 교육 방침을 엿볼 수 있다.

최근, 다수의 대학에서 교수개발연구센터(을지의과대학교), MASTER의학교육지원센터(가톨릭대학교) 등의 이름으로 더 나은 의학교육을 지향하는 교육전담 부서가 개설되고 있다. 더하여, 오는 6월에는 제27회 의학교육합동학술대회(한국의학교육협회 주최)가 개최되며 ‘한국의학교육의 성찰과 나아갈 길’에 대해서 의학교육자들 간의 학술교류가 예정되어 있다. 천편일률적인 교육시스템을 벗고 학습자 중심의 의학교육혁신을 꾀하는 교육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강수진 기자/전남
<pi1125@e-mednews.com>

▲ “유급 말고 다른 방법이 있다고?!”

'80호(2011.04.11) > 커버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로 대학병원 가면 돈 더 낸다  (0) 2011.05.06